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KIDI광장

KIDI광장

IIRFA 이미지
IIRFA 로고

연혁

1. 첫 회의 개최(서울)

2012년 5월, 보험개발원은 ‘아시아 요율산출기관 컨퍼런스(이하 서울 컨퍼런스)’를 서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동 컨퍼런스에는 총 아시아 5개국의 RSO가 참석*하였으며, 각 기관간 의견 및 정보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모든 참가국이 연차 포럼 개최에 합의함에 따라 IIRFA의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 (대만) Taiwan Insurance Institute(TII)
    (말레이시아) Insurance Service Malaysia Berhad(ISM)
    (일본) General Insurance Rating Organization of Japan(GIROJ)
    (태국) Insurance Premium Rating Bureau of Thailand(IPRB)
    (한국)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KIDI)



2. IIRFA 2013(도쿄)

IIRFA 2013은 서울 컨퍼런스에서의 합의에 따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총 5개 기관이 IIRFA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향후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일본 손해보험요율산출기구(GIROJ)는 주최기관으로서 8개국(지역)의 12개 기관 참석자를 맞이하였습니다. 특히 아시아를 강타한 일본의 지진과 태국의 홍수 등과 같은 전례 없는 자연재해가 국제 보험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GIROJ는 일본의 전문가 2명을 초청하여 지진과 홍수 위험 평가에 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IIRFA에 참여한 5개 기관은 각자의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IIRFA 2014(타이페이)

IIRFA 2014는 대만 타이페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미팅에서는 멤버 기관들간의 보다 많은 정보 교류를 위한 소위원회 운영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인도의 Insurance Information Bureau(IIB)가 IIRFA의 6번째 멤버로 가입하였으며, 포럼 종료 후 중국의 Insurance Association of China(IAC)가 7번째 멤버로 가입하였습니다.



4. IIRFA 2015(쿠알라룸프르)

IIRFA 2015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말레이시아 보험서비스기구(ISM)은 IIRFA와 연계하여 “The Next Big Leap : Liberalization & Fraud Prevention”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동 포럼에서는 보험요율과 통계, 보험사기 분석 시스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방안과 도전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신설되었습니다.



5. IIRFA 2016(하이데라바드)

IIRFA 2016은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동 포럼은 보험요율산출과 보험분야 분석, 금융 포용이라는 대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생명보험분석, 재난 관리 ,파이낸싱 등과 관련한 특별 세션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험 사기 통제를 주제로 한 패널 토론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Otoritas Jasa Keuangan(OJK)가 IIRFA의 8번째 멤버로 가입하였습니다.



6. IIRFA 2017(방콕)

IIRFA 2017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동 포럼은 생명·건강보험 및 빅데이터 분석의 2가지 대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각 기관들은 동 대주제에 맞추어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생명보험, 사기방지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 IIRFA 운영위원회 회의(다낭)

2018년에는 베트남 다낭에서 운영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각 기관의 대표들은 IIRFA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아시아 보험시장 최근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8. IIRFA 2019(서울)

IIRFA 2019는 보험개발원(KIDI) 주관으로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동 포럼은 “아시아, 보험의 미래(Asia, the future of insurance)”라는 주제하에 인슈테크 트렌드, 신상품·서비스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