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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술연구소

경미한 손상사고 차량 복원수리 기준

경미손상은 무엇인가요?

자동차의 기능과 안전성을 고려할 때 부품교체 없이 복원이 가능한 손상을 의미합니다.

경미손상 수리기준이 왜 필요한가요?

최근의 교통사고는 운행차량 증가에 따라 단순 범퍼 파손, 스크래치 등 가벼운 접촉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수리비를 보험사가 부담하는 자동차보험의 특성상 고객 성향 및 정비업체에 따라 수리방법 및 범위가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퍼의 경우 수리 및 교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경미한 손상임에도 불구하고 교환율이 높은 실정입니다.
수리가 가능함에도 무분별한 교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과도한 수리비가 지급되어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인상으로 귀결될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 야기 등 사회적, 국가적 낭비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미한 사고에 대한 적정한 수리기준을 정립하고 파손 형태별 수리기법을 마련하여, 수리 및 교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정립함으로써 불합리한 수리관행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손상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주요시설 테이블입니다.
구분 유형 손상상태 설명
경미한 손상 제 1유형 투명 코팅막만 벗겨진 도막손상(도장막 손상 없음)
제 2유형 투명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벗겨진 손상(범퍼소재 손상 없음)
제 3유형 긁힘, 찍힘 등으로 도장막과 함께 범퍼소재의 일부가 손상(구멍 뚫림 없음)
기타손상 · 범퍼 일부분이 찢어진 손상, 함몰, 꺾임, 구멍 등이 생긴 상태 등(경미한 손상의 복원수리 방법으로 복원이 불가능한 손상)
· 기타 기존 파손으로 사고부위와 동일 부위를 복원수리한 전례가 있어 경미손상 수리기준을 적용하면 범퍼의 품질 및 내구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범퍼 손상의 유형에는 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손상제1유형 이미지

    긁힘에 의한 투명막 손상(제 1유형)

  • 손상제2유형 이미지

    긁힘에 의한 색상층 손상(제 2유형)

  • 손상제2유형 이미지

    도막이 박리된 손상(제 2유형)

  • 손상제2유형 이미지

    도막의 긁힘 손상(제 2유형)

  • 손상제3유형 이미지

    범퍼 소재의 긁힘 손상(제 3유형)

  • 기타손상 이미지

    범퍼 소재가 찢어진 손상(기타손상)

  • 기타손상 이미지

    범퍼 소재가 함몰된 손상(기타손상)

  • 기타손상 이미지

    범퍼 소재가 구멍난 손상(기타손상)

손상 유형에 따른 수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제 3유형까지는 범퍼의 교환없이 수리를 통한 원상회복이 가능하며, 기타 손상 유형 범퍼도 차주가 원할 경우 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수리비용이 부품교체 비용보다 큰 경우와 복원수리 후 하자발생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교환작업을 검토해야 합니다.)

(해당영역은 좌.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주요시설 테이블입니다.
구분 경미한 손상 기타 손상
제 1유형 제 2유형 제 3유형
경미손상
수리기준
경미한 손상에 해당하므로 ‘경미손상 수리기준’을
적용하여 부품교체 없이 복원수리 시행
※ 다만, 범퍼커버는 경미한 손상이라도 범퍼 내부의 브라켓,
레일등이파손된 경우에는 부품교체 가능
부품교체 가능
※ 단, 정비업체가 하자 없이 수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거나 차량소유자가 원할 경우,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부품 교체없이 복원수리
수리방법 범퍼탈착여부 범퍼 미 탈착 손상부위에 따라 범퍼 탈착여부 결정 범퍼탈착
소재복원 해당없음 플라스틱 퍼티를
이용한 복원수리
손상부위 보강(패치작업) 및 플라스틱 퍼티를 이용한 복원수리
도장복원 폴리싱(광택작업) 보수도장

손상된 범퍼의 수리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

다음은 정비현장에서 통용되는 수리방법 예시입니다.

제 1유형

  • 폴리싱 이미지
  • 1. 폴리싱(광택)

    미세한 긁힘 부위는 광택 약품 및 광택 기계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폴리싱 : 도장면의 결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투명막을 연마하여 도장품질을 높이는 작업

제 2유형

  • 서페이서/베이스도장 이미지
  • 1. 서페이서 / 베이스 도장

    샌딩이 완료된 범퍼에 서페이서*를 도장 한 후 건조한다.

    * 베이스 도료의 부착성을 높이기 위한 페인트

    차체의 색상에 맞는 베이스*(색상)를 도장한다.

    * 차량의 기본 색상을 내는 페인트

  • 클리어도장 이미지
  • 2. 클리어 도장

    베이스의 보호와 광택을 위해 클리어*(투명)를 도장한다.

    * 도장의 내구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한 도장공정 마지막에 도포하는 페인트

제 3유형

  • 서세척 및 퍼티 도포 이미지
  • 1. 세척 및 퍼티 도포

    도장면의 오염물을 깨끗이 세척한다.

    손상된 부위를 샌딩한 후 플라스틱 퍼티* 를 도포 및 건조한다.

    *소재의 굴곡 등을 제거하고 평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

    ·플라스틱 범퍼의 복원은 재질과 특성에 적합한 플라스틱퍼티를 사용해야 수리 후 크랙등의 도정결함을 예방할 수 있음

  • 퍼티샌딩 이미지
  • 2. 퍼티 샌딩

    플라스틱 퍼티를 굴곡과 형상에 맞게 샌딩*하여 원형을 복원한다.

    * 연마기를 이용하여 도장할 면을 평탄화하는 작업

  • 서페이서 /베이스 도장 이미지
  • 3. 서페이서 / 베이스 도장

    샌딩이 완료된 범퍼에 서페이서를 도장 한 후 건조한다.

    차체의 색상에 맞는 베이스(색상)를 도장한다.

  • 폴리싱 이미지
  • 4. 클리어 도장

    베이스의 보호와 광택을 위해 클리어(투명)를 도장한다.

제 4유형

  • 서세척 및 퍼티 도포 이미지
  • 1. 세척 및 퍼티 도포(패치부착)

    도장면의 오염물을 깨끗이 세척한다.

    손상된 부위를 샌딩한 후 범퍼보수 전용 패치 및 퍼티를 부착, 도포 및 건조한다.

    ·플라스틱 범퍼의 복원은 재질과 특성에 적합한 플라스틱퍼티를 사용해야 수리 후 크랙등의 도정결함을 예방할 수 있음

  • 퍼티샌딩 이미지
  • 2. 퍼티 샌딩

    플라스틱 퍼티를 굴곡과 형상에 맞게 샌딩하여 원형을 복원한다.

  • 서페이서 /베이스 도장 이미지
  • 3. 서페이서 / 베이스 도장

    샌딩이 완료된 범퍼에 서페이서를 도장 한 후 건조한다.

    차체의 색상에 맞는 베이스(색상)를 도장한다.

  • 폴리싱 이미지
  • 4. 클리어 도장

    베이스의 보호와 광택을 위해 클리어(투명)를 도장한다.

복원수리 범퍼를 사용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나요?

복원수리가 완료된 범퍼는 안전성, 내구성, 미관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전문기관의 시험결과 확인되었습니다.

복원수리 범퍼는 인장강도 측정 시험결과, 양호 판정을 받았으며, strong(온도, 습도)에서의 품질시험에서도 신품과 동일한 품질을 유지하였습니다.

복원수리 범퍼는 충돌시험(정면 및 측면)을 실시한 결과, 범퍼 성능 및 승객보호 안전기준을 모두 충족하였습니다.

안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