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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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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술연구소

설립배경

자동차보험료 중 차량수리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상승함에 따라 수리비를 둘러싼 소비자, 정비업계 및 손보업계간의 분쟁이 심화되고 보험차량에 대한 수리거부나 수리지연 등으로 보험가입자들의 불편을 초래 사회여론화 됨에 따라서, 이에 자동차의 손상성, 수리성, 안전성 연구에 의한 수리기법의 향상과 이를 통한 자동차수리비의 합리적 경감 방법 연구, 수리비산정의 객관적 기준설정 및 차량별 공정요율 부과를 위한 보험요율차등화 기초자료 생산 등을 위한 전문적인 연구기관의 설립을 필요로 하여 설립하였습니다.

운영목표

자동차기술연구소는 자동차첨단기술 및 손상차량 복원수리에 대한 연구, 연수를 통하여 자동차수리비의 적정화, 경감화를 도모함으로써 보험산업 발전과 소비자 권익보호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연혁

2016~ 현재

2018. 01
보험정비협의회 표준작업시간 연구용역 완료
2017. 08
현대기아자동차와 업무협약(MOU)체결
2017. 07
견인식 충돌시험장 완공(2차)
2017. 06
제16회 한·일 자동차기술교류회 개최
2017. 03
제2회 한·중 자동차기술교류회 개최
2016. 11
자동차보험사기 세미나 개최
2016. 09
RCAR 연례세미나 개최
2016. 09
AOS 2017(웹) 서비스 오픈

2015~ 2011

2015. 03
RCAR Working Group 세미나 개최
2015. 01
대체부품 성능품질 시험기관 지정
2014. 02
미국 CAPA(Certified Automotive Parts Association) 업무체약 체결
2013. 06
한국수입자동차부품협회 업무협약체결
2013. 06
수입자동차 부품가격 합리화를 위한 해외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2012. 11
사고원인조사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2012. 11
WITKit 활용 활성화 실무 세미나 개최
2012. 06
손해사정교육 연수동 신축
2012. 04
가스안전공사 업무협약 체결
2012. 03
부산자동차 고등학교 업무협약 체결
2011. 11
한일기술교류회 개최
2011. 05
이천시 교통안전 캠페인 개최

2010~ 2006

2010. 12
Thatcham 자동차 도난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2010. 11
상명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2010. 09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2010. 04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 체결
2009. 11
JKC(일본 자연센터)와 MOU체결
2009. 10
Thatcham(영국), Cesvimap(스페인)과 MOU체결
2008. 04
美 도로안전보험연구소와 MOU체결
2007. 04
차명모델별 요율차등화 제도 시행

2005~ 2001

2005. 06
연구소 표준작업시간, 건교부 적정 정비요금 기준으로 공표
2005. 03
손해사정사 보조인자격 의무교육기관 지정
2004. 12
주행충돌시험장 완공
2003. 08
수리비 견적 온라인 시스템(AOS)개발 및 보급
2001. 10
RCAR연례세미나 개최

1990년대

1999. 10
사옥준공 및 연구연수시설 확장(경기도 이천)
1994. 06
RCAR 정회원가입
1992. 03
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 설립
1991. 10
정부7개 부처의 “자동차보험제도개선대책위원회”에서 연구소 설립 확정
1991. 09
“자동차보험경영합리화추진위회”에서 연구소 설립(안) 제시